간질성방광염이란
Interstitial cystitis (간질성 방광염)은 밤낮으로 발생하는 빈뇨, 요급, 골반통이 나타나는 원인불 명의 증후군입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원인나 병태생에 대해서도 정확게 알려진 바가 없으며 진단기준 역시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질환이지만 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배뇨에 대한 고통과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ICS(international continence society)의 정의에 의하면 painful bladder syndrome (방광통증증후 군)은 방광의 충만과 연관된 상치골부의 통증성 불편감으로 요로감염이나 다른 명백한 병인이 없어야하고, 주간 및 야간빈뇨를 호소하는 경우로 정의하며, 간질성방광염은 구상화 병변 (glomerulation)과 Hurner 궤양과 같은 특징적인 방광경 소견과 비만세포 군집의 조직학적 소견 을 가진 방광통증증후군을 말합니다. 많은 의사들은 간질성방광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특징적인 방광경소견과 조직학적소견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National Institiute of Arthritis, Diabetes, Digestive and Kidnedy Disease (NIDDK)에서 1987년과 1988년에 진단기준을 제시한 바 있지만 임상적 증상과는 너무 맞지 않는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여 논란의 여기가 많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은 다른 질환이 배재되면 임상적 증상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나 조직학적인 소견이나 특징적인 방광염의 소견이 꼭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으며, 아예 간질성 방광염을 조직/방광경 소견이 있는 간질성 방광염과 그렇지 않은 간질성 방광염으로 구별하여 설명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병인에 대해서는 신경원성 염증과 비만세포, 요상피의 기능장애, 자가면역기전, 감염, 혈관의 변형 등이 주장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로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종류
간질성 방광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Hunner’s ulcers type형 간질성 방광염
Hunner’s ulcers type형 간질성 방광염은 초기 방광경 검사상 방광벽의 손상과 방광 점액벽의 적갈색 반흔 등의 손상이 있는 방광염을 말합니다.

(2) Nonulcer type 형 간질성 방광염
Nonulcer type 형 간질성 방광염은 각종 검사상 특이한 검사 결과없이 정상적이나, 간질성방광염 에 특이한 증상만 동반되는 방광염을 말합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원인
간질성 방광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원인들이 거론되어집니다.

- Detrusor 근육과 방광 점막의 mast cell의 비정상적인 기능
- 방광 점막의 glycosaminoglycan(GAG)층의 이상
- 바이러스성 혹은 독성물질에 의한 감염
- 소변으로 배출되는 독성물질
- 감염이나 신경학적인 과민반응으로 인해 발생되는 방광, 척수의 기능이상
- 자가면역이상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질성방광염의 증상
간질성방광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호전과 악화가 반복됩니다. 간질성 방광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하복통(80.4%), 방광통(73.8%), 요통(65.7%), 요도통(51.5%)등 순으로 통증을 호소하며, 비정상적인 감각성 급박뇨와 빈뇨가 나타납니다. 급박뇨와 빈뇨의 경우 58분에 1회씩 극소량을 배뇨할 정도로 심하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야간에도 1~2회 이상 평균 4회의 소변을 보는데, 혈뇨는 거의 없지만 간혹 혈뇨를 배출할 수 도 있습니다. 낮에는 최소 8회이상 평균 16회의 소변을 보며, 정상인의 경우 1회 배뇨량이 250ml이상이지만 이 질환에 걸린 환자의 소변양은 평균 75ml입니다. 방광통의 경우 특히 방광이 충만되었을 때 심한 치골 상부의 통증이 발생하고 배뇨후에는 통증이 소실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일반적으로 점차 심각해지면 평균 10년 이상의 병력을 지니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만성통증, 빈뇨, 급박뇨 등의 증상과 동반되는 수면불량으로 인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아 , 약 75%의 환자들이 정신적인 문제로 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심각합니다. 또한 70~90%의 환자들이 여가활동, 가족관계 및 외출 등 일상생활에 있어 심각한 영향을 받아 기분저하(56%), 피로(63%),집중곤란(49%)및 불면증 또한 과도한 주가졸음(49%)등으로 고생 할 수 있습니다.
간질성방광염의 발병율
간질성 방광염의 발생률은 보고된 나라 그리고 진단에 사용된 진단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Curhan 등이 발표한 미국 통계는 100,000명당 60~70명의 빈도를 보고하였으며, 유럽에서는 100,000명당 18명, 일본에서는 100,000명당 3~4명 정도로 보고된 바 있다. 미국 내 1년 발생률은 100,000명당 2.6명이 발병합니다.

1.성별:
간질성 방광염의 90%는 여성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성에서도 종종 발병하고 있습니다.

2.나이:
발생연령은 평균 40세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3.가족력:
유전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가족력은 보고된 바 있다. 최근 일난성 쌍태아에서 이란성 쌍태아보다 더 발생률이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동반질환:
과민성 방광염 환자들은 과거 산부인과적 수술을 받았거나 요도감염증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어렸을 때 방광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10~12배 정도 높습니다. Inflammatory bowel disease, SLE, IBS,fibromyalgia, stopic allergy 등 여러 만성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anxiety disorder, depression, adjustment reactions 등의 정신과적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간질성방광염 치료
현재 간질성방광염/방광통증후군의 치료는 행동요법에서 약물치료, 방광 내 약물주입요법, 수술적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시도 되고 있습니다. 방광통증후군/간질성방광염 환자들 중 일부는 수주 혹은 수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비진행적이고 비악성 질환임을 알아야 하며,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음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 행동요법 - 배뇨일지작성은 증상의 중증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되나 빈뇨보다 통증을 주로 호소하는 환자들은 방광훈련만으로는 순응도가 떨어집니다.

- 물리치료 - 골반저 물리치료는 기능성 골반 회음부 증후군을 치료하여 근육이완에 도움이 됩니다.

- 음식조절 - 산성음료, 커피, 매운음식, 알코올음료등은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으므로 자제 하여야 합니다.

- 방광 수압확장술 - 간질선방광염의 최초 치료로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수압을 이용하여 방광을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영구적 이지는 않으며 반복적으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 약물치료 - Pentosan polysulfate sodium(pps)는 헤파린과 비슷한 구조로 방광점막을 덮고 있는 점액다당류의 합성제제로써 투여 시 방광점막층을 보호하여 소변 내에 존재하는 독성 물질로부터 방관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엘미론이란 경구제제가 이에 속합니다.

- 방광 내 약물주입요법( Hyaluronic acid ) - 방광내 약물주입요법은 최근에 개발된 치료방법으로 기존에 방광증후군/간질성방광염 환자에게 처방되고 있는 엘미론이란 경구제제보다 치료만족도가 훨씬 좋은 치료법이며, 가장 활발히 진행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소변에는 이온, 미네랄, 노폐물, 세균 등의 각종 자극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GAG층이 방어막을 형성하고 있어 방광요로상피층으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는데, 방광증후군 / 간질성방광염 환자들은 이런 GAG층이 손상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방광 내 약물주입 요법은 이런 역할을 하는 GAG층의 구성성분인 약물을 방광내 주입하여 GAG층을 회복시 켜 소변내 자극물질들이 방광요로상피층으로 투과하는 것을 막아주는 치료방법입니다. 학자 Morales 등은 기존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간질성방광염 환자 25명에서 4주 동안 매주 hyaluronic acid를 방광 내로 주입한 결과, 12주째에 71%의 환자에서 반응이 관찰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Porru 등은 hyaluronic acid 6주 치료에서 10명의 환자 중 30%의 환자가 치료에 반응을 보였다고하였다. Riedl 등은 12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hyaluronic acid 를 환자의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방광 내에 주입한 결과, 103명 (85%)에서 증상호전을 보였고, 67명 (55%)은 증상이 거의 사라졌으며 부작용은 없었다고 하였다. 방광 내 약물주입요법은 다른 치료법보다도 시술이 간단하며, 치료기간 또한 길지 않고 시술 후에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 현재 저희 골드만비뇨기과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치료방법이며 치료 후 환자에 만족도 또한 높은 치료법입니다.

- 보톡스 요법, 방광수압확장술, 유전자치료, 천추신경조절수술,수술적 치료등 여러가지 치료방법들이 있으며 전문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진행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