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의 검사
1. 문진 및 신체 검사
하복부를 누르면 아픈 것을 제외하면 특징적인 진찰소견은 없으나 간혹 여성에서 질, 질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방광염이 나타나는 분은 반드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2. 소변 검사 및 소변 균 배양검사
소변 검사에서 백혈구의 유무를 확인 해야 하며 반복적으로 방광염에 걸리는 분은 반드시 요 배양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3. 방사선 검사
열이 나거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 적절한 치료에도 반응이 늦거나 재발하는 경우, 증상은 소실되었는 데 계속 소변에서 염증세포가 나타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4. 내시경 검사
혈뇨가 심했던 경우 치료가 종료되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방광염의 치료와 예방
여성에서 단순성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이나 1회의 요법으로 효과를 보입니다. 또 방광자극 증상을 제거하기위해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이나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만일 치료에 저항이 있을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합니다.

예방
1) 대변을 본 후 휴지는 앞에서 뒷방향으로 사용하십시오. (요도에서 항문 방향으로)
2) 소변 후 휴지로 요도를 닦지 마시고,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3) 성생활 전 소변을 본 후 따뜻한 물을 담아 대야를 사용하여 뒷물을 하십시오. (샤워기를 이용한 뒷물 방법은 요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시고, 뒷물 시 소금이나 식초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4) 성생활 후 바로 소변을 보십시오.
5) 성생활를 한 날과 그 다음날 평소보다 물을 많이 드십시오. (2000-3000cc)
6)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피하십시오. (커피,홍차,콜라등과 같은 탄산음료,맥주와 같은 알콜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