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피임약
피임약은 먹는 방법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월경 시작 다섯째 날로부터 복용했으나 최근 피임약은 월경이 시작되는 첫날부터 1정씩 21일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7일간은 약의 복용을 중단하여 쉬는 것으로 되어 있다. 7일간의 쉬는 기간 중에 월경이 있게 되므로 피임효과가 계속 유지되는 것이다.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월경 날짜와 관계없이 쉬는 7일 다음 8일째부터 다시 피임약의 복용을 시작한다.

피임을 원하는 한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계속 반복하며 다시 아기를 원할 경우에는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임신을 하게 된다. 먹는 피임약은 매일 1정씩 잊지 말고 복용하여야 하며 만약 복용 기간 중에 복용을 잊을 경우에는 피임을 실패하게 된다.
자연피임법


월경주기를 따져보면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와 임신가능성이 없는 안전기로 나눌 수 있다. 배란된 난자가 살아 있으면 언제든지 정자를 만나 수정할 수 있으므로 이때가 바로 가임기이다. 이 때 성교를 피하면 임신을 막을 수 있다는데서 착안한 피임법니다.
여성콘돔
페미돔은 여성용 콘돔으로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줌으로써 정충을 차단해줍니다. 페미돔도 콘돔과 같이 1회용이며, 피임 실패율은 0.2% 정도로 콘돔보다 안전하고, 성만족도 면에서도 페미돔이 콘돔보다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사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임신과 접촉으로 생길 수 있는 성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 보았을 때 대개 그 크기에 놀라는 편인데이는 여성의 질 사이즈에 맞춘 것으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주도록 고안, 보호막의 역할을 하면서 임신과 성병 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에이즈 등 성병과 낙태 예방에 효과적이며 윤활제가 발라져 있고 체온으로 따뜻해지므로 부드럽고 편안해서 높은 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남성용 콘돔은 성기가 발기됐을 때 사용이 가능한 데 비해 페미돔은 성교 전에 삽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돔은 사정 후 발기상태가 줄면서 빠지거나 정액이 흘러 임신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데 반해 페미돔은 그럴 가능성이 없어 성감을 지속시켜 줍니다

페미돔의 길이는 14센티미터, 체내에 삽입되는 부분의 끝과 밖의 지름이 각각 5센티미터와 6.5센티미터인 고리가 있습니다. 인체에 해롭지 않은 윤활제가 발라져 있어 촉감이 부드럽고 삽입하기 편리합니다. 가격은 3개들이 한 갑에 6천 원(1개당 2천 원).

착용방법


먼저 편안한 자세를 취하십시오.(눕거나 양 무릎을 벌려 앉거나, 의자에 한쪽 발을 올리고 섭니다) 페미돔은 윤할제가 발라진 상태이며, 막힌 쪽 끝에 탄력성 있는 내환이 들어있습니다. 내환을 검지로 지지하면서 엄지와 중지로 꼭 쥐면 내환이 좁아져 삽입이 용이하게 됩니다.다른 손으로 질 입구의 접힌 피부를 펴고 꼭 쥔 상태의 내환을 질 내로 삽입합니다.
기초체온법
배란기에 여성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개인마다 차이가 다소 있고 전혀 느끼지 못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하복부의 통증이나 유방에 느껴지는 압통, 소량의 질 출혈, 성감의 변화 등입니다. 이같이 배란기에 나타나는 증상과 체온상승의 효과를 함께 관찰함으로써 배란시기를 알아내는 방법이 기초 체온 법입니다.



① 매일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전 미리 준비해 둔 부인용 체온계를 혀 밑에 넣어 잰다.
② 움직이거나 짜증을 내거나 하면 체온이 변화하므로 절대 안정이 필수 조건이다.
③ 체온은 5분 측정해야 한다. 그리고 측정한 체온은 매일매일 표에 기입하여 그 변화를 살핀다.
④ 기초체온은 섭씨 0.2도에서 0.4도 정도의 체온 차이를 조사하기 때문에 일반체온계로는 측정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부인용 체온계(BBT체온계)를 사용해야 한다.
미레나
호르몬 함유 자궁 내 시스템은 국내에서는 한국쉐링에서 미레나로 소개된 제품으로 여성 자궁 내에 시술돼 5년 간 일정한 속도로 극소량의 피임 호르몬을 방출하는 시스템입니다.

미레나는 장기간의 우수한 피임효과, 자궁내의 국소적 작용 및 이에 따른 전신적 부작용의 극소화 등과 같은 효과를 갖추고 있는 피임법입니다. 모양은 기존의 자궁 내 장치(루프)와 비슷하지만 안에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아무런 대책없이 성관계를 가져 임신가능성이 높은 경우 성교후 복용하는 피임약입니다. 얼마전 판매문제로 시끄러웠던 약입니다. 성교 72시간(3일)이내에 한 알을 드시고 다시 12시간 최장 24시간 이내에 다시 한 알을 드시면 됩니다. 생리랑 상관없이 아무 때나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주의사항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생리주기당 1회만 가능합니다.
즉 28일 이내에 다시 사용하면 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생리주기에 영향이 오기도 합니다.
이 약으로 피임을 하신 경우 나머지 기간은 경구피임약을 사용하지 마시고 콘돔이나 다른 피임방법을 써야합니다.
72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없으므로 이 약을 드시지 마십시오.
이 약을 드신후 3시간 이내에 토한 경우는 한 알을 다시 드셔야 합니다.
이 약을 드신 후 생리날이 3일 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5일이상 변화가 오거나 월경일날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으면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이 약은 성병을 예방하지는 않습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