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감증이란?
일반적으로 불감증이라 말하는 것은 크게 보면 초기에 흥분을 잘 못 느끼는 흥분장애와 절정을 못 느끼는 오르가즘 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흥분장애란 본인이 성적 관심이나 욕구는 있는데, 어떤 이유로 인해 성적 자극을 받아도 성적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질 윤활화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된 상태를 말합니다. 오르가즘 장애란 흥분은 이루어지는데 절정을 못 느끼거나 지연되는 경우를 말하며, 우리나라 여성들에게는 꽤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불감증의 원인
미혼 여성의 경우 정신적인 이유가 많으며 기혼 여성 중에 특히 출산 여성들의 경우에는 자연분만 후에 질 근육이 이완되거나 출산시 신경손상으로 인해 성적인 장애를 받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또 출산 시에 질 열상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한 회음 절개술이 성 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출산 여성에게 많은 요실금 역시 성 기능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불감증의 진단 및 치료방법
정신적인 이유는 개인의 노력과 솔직한 대화 및 상담이 중요하며, 성적 흥분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성인 영화나 자위행위, 보조 도구의 사용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극치료를 통한 질 근육의 수축력 회복 및 손상된 신경의 복구, 케겔 운동을 통한 골반근육 강화 훈련 및 질 입구를 좁혀 주기 위한 이쁜이 수술 등이 현재 사용되는 방법인데, 전기 자극치료가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