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기능 장애의 정의
부부간의 성생활은 사랑을 확인하고 서로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키는 활력소로 부부간의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근 성생활 장애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성인 남녀의 30-50%가 된다는 보고가 있으나 성생활장애가 하나의 질병이라는 인식이 부족하고 성생활이라는 특성상 숨기려 한다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부부간의 성생활 장애는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아닌 양쪽 모두의 문제로 부부가 함께 치료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성생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그 원인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문적 접근이 이루어졌고, 치료 또한 많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성기능 장애의 원인을 알기 위해 여러 가지 진단 방법과 체계적인 특수치료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인간의 성기능은 매우 복잡한 생리적 변화의 결과이므로 이것의 이해를 위해서는신경계, 혈관계, 내분비계, 약물, 심리작용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성 반응주기에 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성반응 주기상 어느 단계의 문제인가를 이해하면 특정 성기능 장애를 심리학적, 생리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기능장애 진단은 반드시 의사를 통해 환자의 연령, 성, 전반적 건강상태, 생활양식 그리고 스트레스의 정도를 평가받아야 합니다. 환자 자신이 문제가 생기기 전 어느 정도 성욕을 느끼고 어떠한 성생활을 했는지도 참조하여야 합니다. 성적 활동의 활발함과 그 만족도는 개인에 따라 그리고 한 개인에서도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욕의 결핍이 환자에게 불편하지 않은 한 성욕장애의 진단을 내려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