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방광염의 진단은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와 소변이 급한 절박뇨가 있으면 본인이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즉 본인이 호소하는 증상을 바탕으로 과민성방광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력청취만으로 과민성방광염의 진단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몇 가지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합니다.
소변검사
과민성방광염의 증상은 과민성방광염 외에도 방광염등과 같은 다양한 방광질환에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이러한 방광 내 염증성질환, 감염성질환, 암 등과 같은 질환을 배제해야 합니다.
신체검사
신체검사를 통해서 신경계에 이상이 있는지, 골반탈출증이나 복압성 요실금 등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환자분으로서는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
배뇨일지
3일간 연속 기록하는 것이 좋은데, 하루 중 배뇨의 시간과 양, 요실금이 있었던 시간 등을 기록합니다. 배뇨일지는 환자에게는 번거롭지만 본인의 배뇨상태를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치료전후의 결과를 비교하는 데도 아주 유용한 검사입니다.
초음파검사
방광과 요도의 해부학적 모양을 확인할 수 있고 전반적인 골반내 장기의 이상 유무가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복압성 요실금과 골반장기탈출증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요역동학검사
과거에 과민성방광염의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였고, 지금 역시도 방광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복압성 요실금의 진단에도 유용한 검사입니다. 다만 검사과정이 환자에게 힘들고, 불편하게 하는 단점이 있어 최근에는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과민성 방광염의 진단에는 필수적인 검사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