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막이란?
처녀막은 발생학적으로 외부 생식기인 대음순, 소음순, 요도 등을 만드는 요 생식기관과 자궁과 질을 만드는 뮬러씨 관이 만나는 부위로 점차 막혀 있던 부위가 뚫려 생기는 구조물로 외음부의 소음순 과 질의 경계를 이루며 여성에 있어서는 순결의 가장 중요한 상징물로 생각되어지는 곳입니다. 처녀막이 너무 얇은 경우에는 혈관조직이 없어 찢어진 후에도 피가 나질 않고 너무 두꺼운 경우에는 전혀 찢어지지않아 남성,여성 모두를 힘들게 만들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처녀막 제거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그 반대가 더 많지만요.
처녀막의 모양
처녀막은 일반적으로 원형으로 생겨 있는데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변형된 모습을 보입니다. 처녀막의 원형과 손상된 모습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처녀막파열
처녀막은 일반적으로 원형으로 생겨 있는데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변형된 모습을 보입니다. 처녀막의 원형과 손상된 모습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처음 성 관계를 할 때 출혈이 되는 현상은 대부분 처녀막의 구멍은 작고 남성의 성기는 커서 처녀막의 둥그런 원이 찢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처녀막 재생 수술이란 이 원을 복원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원을 구성하는 조직은 혈관조직이 거의 없어 서로 다시 붙여 놓아도 잘 안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언제 수술하는것이 좋은가요?
흔히들 이 수술은 신혼 여행 가기 2-4주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상처가 덜 아문 상태에서 관계를 하면 그 부위가 반드시 찢어지므로 출혈이 나기 때문인데 그러나 이 수술의 장점은 언제 수술을 하여도 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처가 아물려면 약 3주가 걸리고 완전히 자기 살이 되려면 약 3개월이 걸리며 워낙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서로 당겨서 붙여도 워낙 멀리 있는 것을 당기므로 수술 후 약간 다시 늘어나는 경우에는 이차 수술을 하여야 하므로 가능하면 3개월 정도의 시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시간 및 치료
수술 시간은 일반적으로 약 1 시간 가량 걸리며 수술 후에 2시간 정도 안정을 하고 바로 퇴원이 가능하고 약 2-3 주 간 염증의 방지를 위한 항생제 투여를 하면 됩니다.
처녀감 수술만 하면 다 되는 건가요?
오래 동안 성관계를 하거나 유산을 여러 번 한 경우에는 처녀막 밖의 외음부와 처녀막 안의 질도 많이 늘어납니다. 이런 경우 경험이 많은 남자는 비록 처녀막 수술을 하여 첫날 잠자리를 할 때 출혈이 있더라도 두 번째 잠자리 시에는 질이 매우 늘어나 있어 알아차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3단계 수술을 필요로 하는데...

1. 질을 좁혀주고
2. 처녀막 수술을 한 다음
3. 외음부 성형을 하여야 완벽한 원형이 복구된다.
간혹 소음순의 색이 너무 검게 변해 잇는 경우 이 수술도 병행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회복기간
첫 일주일간
- 약간의 검은색 또는 선홍색 출혈이 날 수가 있으나 월경 량 이상의 출혈이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오셔야 합니다.  
- 수술 후 통증은 별로 심하지 않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처방된 진통제의 복용으로 통증이 거의 완화됩니다.  
- 일주일간 운동은 절대 금하며 가능하면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주째 : 이 시기 부터는 안에 꿰맨 실이 녹아 나오므로 누런 냉이 물 같이 나옵니다
3주째 : 거의 아물어 별 불편이 없습니다.



소위 '이쁜이 수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수술입니다. 자녀 출산을 모두 끝낸 후에 하는 것이 보통이며, 출산 때문에 넓어진 질을 좁혀주어 성감을 높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질을 좁히는 과정에서 항문과 질을 떠받쳐 주는 근육을 잡아당겨 잘 연결해 주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질 근육의 수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 후 4~6주가 경과한 후 성생활을 시작해야 하며, 폐경기 지난 연령이라면 호르몬 부족 등으로 질이 건조해지므로 질 윤활제를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질 윤활제는 병원이나 의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아이를 정상 분만을 한 후에는 대부분 요도와 질 그리고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상당히 늘어납니다. 이 때 위 부분이 주로 늘어나면 요실금이 생기고 아래 부분이 많이 늘어나면 자궁이 밑으로 쳐지고 질이 늘어나 부부 관계를 할 때 헐거운 느낌과 항문을 건드려 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 수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아무리 질을 오므리려고 해도 근육이 너무 늘어나 전혀 힘을 줄 수가 없게 됩니다.
수술 후
수술을 한 후에는 위의 사진과는 달리 항문을 오므리면 질도 함께 오므려 지므로 질의 수축을 조절 가능하고 수술 시에 항문과 질 사이의 근육과 근육을 둘러싸는 인대로 두꺼운 벽을 만들어 주어 자궁이 빠져 내려오는 것과 잠자리 시 변이 마려운 느낌 등이 없어집니다. 또한 오르가즘에 도달하면 항문이 저절로 수축을 하는데 이때 질도 자동으로 수축을 하므로 부부가 함께 절정에 도달을 하게되어 서로가 상대를 만족 시켜 줌으로써 주는 즐거움과 받는 즐거움이 동시에 일어나 사랑이 깊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