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압성 요실금에서는 주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요실금이 심하지 않은 젊은 여성이거나 물리치료에 적극적인 의욕이 있으면 골반저근운동이나 전기자극치료법 및 체외자기장치료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요실금 증상이 심해 일상 생활이 심각하게 불편한 경우나 나이가 많고 골반근육수축기능이 약한 여성, 그리고 장시간의 자발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물리치료를 받기가 힘든 경우나 다른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먼저 고려하게 됩니다. 과거의 요실금 수술방법들은 술기가 복잡하고 재발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입원 기간도 길어서 여성분들이 수술을 결심하기가 힘들었으나 최근의 방법들은 상기 단점들을 보완하여 훨씬 간편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빨라졌습니다. 또한 요실금수술과 함께 질성형술도 동시에 시행함으로써 일석이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수술들은 고난이도의 전문적인 수술로써 비뇨기계 해부 지식에 정통한 비뇨기과 전문의의 시술을 받아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Sling 수술법
TVT나 TOT수술이 나오기 전까지 기존 요실금의 대표 술식입니다. 슬링수술은 여러 가지 물질을 사용하여 방광 경부에 걸어 요도괄약근을 받쳐줌으로써 요실금을 치료합니다.

질전벽을 이용한 수술, 복직근막을 이용한 수술, 합성물질(고어텍스 등)을 이용한 수술 등 사용하는 물질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됩니다. 이들 수술법은 TVT나TOT수술이 개발되면서 이들에 비해 수술시간도 길고 합병증의 위험도가 커서 최근에는 많이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TVT 수술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요실금 수술중의 하나입니다. 중부 요도가 요자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을 기초로 중부 요도에 살짝 특수 테이프만 걸어주는 수술이 TVT수술입니다.

중부 요도에 넓이가 1.5cm인 polypropylene mesh를 걸어줌으로써 요실금을 방지합니다. TVT수술이 개발되면서 입원 기간 및 수술 시간이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통증도 거의 없이 국소 마취나 부분 마취로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술식에 비해 배뇨곤란이나 방광 천공 등의 합병증을 크게 감소시키면서 효과는 동일한 수술입니다.

1년 이상으 추적 결과에서 90%이상의 높은 완치율을 보이고 5년 이상의 장기 추적결과에서도 높은 완치율을 보이는 지금도 꾸준히 사용되는 수술방법입니다.

TOT 수술
기존 TVT수술이 획기적인 수술이긴 하나 TVT 가이드가 치골 상부로 나오면서 방광천자의 부작용이 우려되고 실제로 방광경으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TVT 수술의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배쪽이 아닌 폐쇄공으로 테이프를 통과시키는 방법이 TOT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신경과 혈관 손상도 거의없고 방광천지의 우려도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수술성공율도 TVT 수술과 거의 비슷하여 최근에 가장 많은 시술되는 요실금 수술 방법입니다. 국소 마취로 가능하고 수술 시간도 15분 내외이며 입원이 필요없으며 수술후 소변줄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요도점막하 주입
요법 내인성요도괄약근기능부전으로 인한 요실금 환자의 경우 요도를 폐쇄하기 위하여 보다 안전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치료입니다. 요도점막 밑으로 합성물질이나 콜라겐 등을 주입하여 방광경부 및 근위요도괄약근을 두텁게 하고 요도기능 길이를 늘려 출구 저항을 높히게 됩니다. 국소마취하에서도 시술이 가능하고 술기가 간단하나, 주입물질의 이동 혹은 흡수 등에 의해 다른 수술법에 비해 재발율이 약간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인공괄약근 삽입술
단순한 여성요실금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남성에서 전립선 수술 후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이나 여성의 경우 Sling 수술이나 요도점막하 주입요법으로도 치유되지 않은 경우에 사용되는 수술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