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는 입이나 성기에 작은 수포를 만듭니다. 헤르페스는 피부증상이 있을 때 가장 전염이 잘 됩니다.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헤르페스에 걸리면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산모가 임신중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직접적인 성관계를 하지 않아도 피부접촉으로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의 정확한 진단은 피부병변이 있을 때 바로 검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치료방법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콘돔을 쓰면 헤르페스의 전염을 막을 수 있으며 여성형 콘돔이 더 효과적입니다.


헤르페스란 무엇인가요?
헤르페스란 단순포진 바이러스(HSV : Herpes siplex virus)에 의해 생긴 질환을 예기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는 type-1과 type-2, 크게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HSV-1은 입주위에, HSV-2는 성기부에 병을 일으키나 구강 성교가 흔해진 요즘은 두 가지 모두 교차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HSV-1이 성기부에서도 종종 발견되며 HSV-2가 입 주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어떻게 전염 되나요?
HSV-1은 일반적으로 입이나 입술, 코 주위에 작은 궤양이나 물집을 일으킵니다. 궤양이나 물집이 있는 사람과 수저 등 식기를 같이 쓰거나 키스를 할 경우 전염이 됩니다. HSV-2는 성기부에 병변을 만들고 그런 사람과 성관계(구강성교, 질내성교, 항문성교 등)를 하였을 때, 특히 콘돔을 쓰지 않은 상태에서, 전염이 됩니다. 최근에는 상기 두가지 바이러스가 성기부와 입 주위에 혼재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병변의 위치만으로 정확히 바이러스를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헤르페스가 발발하게 되면 어떤 증상이 생기나요?
음부포진에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전혀 증상이 생기지 않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생기더라고 아주 경미해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이
증상이 생기는데는 얼마나 걸리나요?
성기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노출 2-20일이 지나면 성기부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느껴지며 그 이후 수일 내에 피부병변이 뒤따르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몇 달이나 몇 년 후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고, 증상이 생기더라도 경미하여 모르고 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만으로 바이러스의 감염 여부를 알기는 어려우며 또한 어떤 사람에게서 감염이 시작되었는지도 알기 어렵습니다.
헤르페스를 방치했을 때 어떤 결과가 올 수 있나요?
헤르페스 증상으로 생긴 피부병변이 사라지고 통증이 없어지면 대부분의 경우 병이 완전히 나아서 바이러스가 없어진 것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실제로 바이러스는 당신의 몸에 숨어 있다고 봐야 합니다. HS
헤르페스는 어떨 때 재발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있나요?
초기 증상이 없어지고 난 후 음부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골반신경절에 숨어있습니다. 숨어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 되어 증상을 만드는 요인으로는 과음, 과로, 스트레스, 외상, 감기, 월경 과도한 섹스, 다른 질병에 걸린 경우,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복용, 그리고 햇볕에 장시간 노출될 때 등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으로도 헤르페스 증상의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정기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면 헤르페스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가 너무 자주 재발합니다. 약물로 재발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항바이러스제중 어떤 것은 저용량 장기요법으로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확한 용법과 기간은 담당의와 상의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방법으로 증상의 재발을 상당히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르페스와 에이즈가 관련 있다는 말이 있던데요?
헤르페스가 에이즈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성기 헤르페스에 걸려 있다면 에이즈에 감염될 가능성이 일반인 보다 높아집니다. 왜냐하면 에이즈는 궤양이나 물집 등 피부에 defect가 있는 상태에서 성관계시 체내로 더 잘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헤르페스에 걸렸다면 임신이나 출산은 어떻게 되나요?
엄마가 헤르페스에 걸린 적이 있더라도 신생아에게 감염이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통계적으로 헤르페스에 걸린 산모에게서 나온 신생아의 0.1%미만 에서 감염이 일어납니다. 이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헤르페스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성관계를 금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두번째 확실한 방법은 모든 성관계시(구강성교, 삽입성교, 항문성교 등) 콘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헤르페스는 피부궤양이나 발진 등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도 전염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십시요. 셋째, 본인이나 성상대자가 헤르페스와 유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절대 성관계를 나누지 마십시요. 넷째, HSV-1에 의한 피부병변도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구강주위에 물집 등의 증상이 있는 상대와 키스나 오랄섹스를 하지 마십시요.
헤르페스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가장 확실한 진단은 의심되는 병변에서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HSV-1에 의한 감염과 HSV-2에 의한 감염도 정확히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진단법이라고 할 수 있
헤르페스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현재 국내에서 헤르페스를 박멸시킬 방법은 없습니다. 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는 증상이 생겼을 때 항바이러스제로 증상을 빨리 호전시키고 재발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헤르페스에 걸린적이 있는 여성입니다. 임신을 해도 되나요?
임신은 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임신후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집에서 혼자서 할 수 있는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집에서 하는 치료는 주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콘돔을 쓰면 헤르페스는 절대 걸리지 않나요? 여성콘돔도 도움이 되나요?
콘돔은 모든 성병의 타인에게 전염가능성을 낮추고 본인도 성병에 걸릴 가능성을 낮춥니다. 구강성교 등 삽입성교가 아닐때에는 콘돔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콘돔은 구강성교를 포함한 모든 성행위를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