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류고환
고환이 음낭에 있지않고 다른 부위에 있거나 만져지지 않는 병으로 조기에 수술을 해야 하며 시기가 늦어지면 고환을 절제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원래 고환은 뱃속에서 만들어져서 음낭주머니로 내려오는 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고환은 음낭 내에 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음낭에서 고환을 끌어당겨주는 줄이 있는 데 이 줄이 제역할을 못 했을 경우 나타난다고 하는 학자도 있고 고환 자체의 문제 때문이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문제점
이 병은 두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불임입니다.
고환이 음낭에 있는 이유는 체온보다 1,2도 낮아야 정자를 잘 만들어 내기 때문인 데 고환이 음낭 내에 없으면 정자를 만드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1세 이후부터 고환의 변성이 오고 4세부터 딱딱해지고 6세 전도되면 점점 작아집니다. 정확한 이유는 설명하기 어렵지만 한쪽 고환만 정류고환이 있어도 불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는 고환암의 문제입니다.
고환암 환자의 10%는 정류고환이 있었던 환자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수술적 치료가 고환암을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고환이 음낭에 있으면 조기에 확인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
음낭이 고환 밖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 위치는 아래 그림처럼 정상적으로 뱃속에서 고환으로 내려오는 길을 따라 위치하며 그 길에서 벗어난 경우는 이소성 고환이란 진단을 하게됩니다.
약 30-40% 환자만 고환이 만져지고 나머지 환자분들은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1. 문진 및 이학적 검사
상담을 하고 직접 의심되는 부분을 만져서 고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2.초음파
서혜부와 복부에서 초음파로 고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치료는 수술로 음낭에 고환을 내려주는 것입니다.
음낭에 고환주머니를 만든 후 내려주는 데 경우에 따라 혈관이 짧아 내려주기 어려운 경우 2차 수술을 시행하던가 자가고환 이식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호르몬 투여로 고환하강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