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소변이 붉게 보이거나 신체검사에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고 하여 깜짝 놀라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혈뇨는 크게 눈으로 확인이 되는 육안적 혈뇨와 검사에서만 나타나는 현미경적 혈뇨가 있습니다.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3번의 검사중 2번 이상에서 3/HPF 이상의 적혈구가 나오는 경우, 한 번이라도 100/HPF 이상의 적혈구가 나오는 경우, 눈으로 혈뇨가 보인 경우입니다.

일단 비뇨기과에 내원하셔서 기본적인 검사를 해야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01. 사구체 이상으로 인한 혈뇨의 원인
① Ig A 신염
② 사구체신염
③ 가족적 신장염
④ 루푸스
⑤ 감염후 신염
⑥ 기타
02. 사구체 이상이 아닌 혈뇨의 원인
① 요로결석
② 방광암, 요관암, 신장암, 전립선암 등
③ 신낭종
④ 선동정맥 기형
⑤ 신동맥 혈전, 신정맥 혈전
⑥ 혈우병
⑦ 선천성 요로기형
⑧ 손상 (교통사고나 충격으로 방광, 요관, 신장 등이 다친 경우)
⑨ 심한 운동을 한 후
⑩ 원인 불명





01. 초음파 검사
초음파는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음파를 이용하여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 모니터 또는 필름에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초음파는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음파를 이용하여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 모니터 또는 필름에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초음파의 기본원리는 박쥐가 어두운 공간을 비행하면서도 부딪히지 않는데서 착안되었습니다.

여러 번 검사해도 인체에 해가 되지 않으며 비뇨기계 영역에서는 신장이나 방광의 종괴나 요로 폐쇄가 의심되거나 고환염, 고환염, 고환염전, 음낭 외상 등의 음낭 질환의 진단에 이용되며, 전립선대증이나 전립선암과 같은 전립선 질환에서도 직장을 통하여 초음파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경우는 우선 통증도 없고 쉽게 검사할 수 있는 초음파 검사부터 시행하며 이상이 없는 경우 다음 검사를 시행합니다.
02. 배설성 요로 조영술
환자에게 조영제를 주사한 후 조영제가 신장, 요관, 방광으로 배설되는 모습을 방사선으로 촬영하는 방법으로 신의 기능과 요로의 형상을 동시에 알 수 있는 비뇨기과 영역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표준적인 진단방사선학적 검사입니다.

누워서 단순 요로 조영, 5분, 15분, 25분에 촬영한 후 필요에 따라 서서 한 장을 더 찍을 수 있으며 요로폐색이 있는 경우 계속 쵤영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원인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로결석이나 암을 확인하는 데 가장 유용합니다.
03. 방광경 검사 및 세포 조직검사
방광경이라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요도를 통해 방광과 요관구를 보고 혈뇨의 원인을 찾는 검사입니다.

방광의 이상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신장이나 요관의 출혈은 좌우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세포조직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며 육안으로 보이는 이상 소견이 있으면 조직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요관의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역행성 요로 조영술과 세포조직검사도 같이 시행합니다.
04. 컴퓨터 단층촬영
여러 각도에서 엑스레이 촬영을 한 후 컴퓨터로 분석하여 입체영상을 얻는 검사법입니다.

수평사진을 주로 얻을 수 있으며 머리의 경우에는 수직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와 음영이 동일하여 판독하기가 쉽고 모양이 정확히 확인 되므로 구조적이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환자에서 특히 유용하며 신낭종, 신외상등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05. 자기 공명 영상술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자기공명영상술(MRI)은 자기, 고주파와 컴퓨터를 종합하여 개발한 새로운 영상방법으로 조직의 자기성의 차이를 이용하여 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MRI로 신체조직의 단면상을 얻을 수 있는데 CT와는달리 횡단면 외에 시상면 등 모든 각도의 단면상을 얻을 수 있어 partial volume problem이 적습니다.

또한 CT 비해 방사선 피해가 없고, 옥소성분 의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연부조직의 해상능력이 뛰어나고 혈류의 정도를 정확히 감지할 수 있다.

최근 비뇨기과 질환에 대한 우수한 진단영상법의 하나로 자리 잡아가고있다
06. 신동맥 조영술 (Renal angiography)
신동맥조영술은 혈관에 관을 직접 집어넣고 조영제를 주사하여 혈관의 모양을 확인하는 검사로 신혈관성 고혈압, 신동정맥루, 동맥류(aneurysm), 결절성 다발성 동맥염 (polyarteritis nodosa)등 신혈관의 이상이나 기형을 발견하는데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신장혈관의 이상으로 반복적으로 혈뇨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 이 검사가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