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의 예방
요로 결석은 흔한 질환이기도 하지만 재발도 잦은 질환입니다.
치료 후에도 5년-10년 사이에 50%이상에서 재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가족중에 요로결석이 있었던 분도 다른 분보다 요로 결석에 걸릴 빈도가 높습니다. 평소에 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과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1) 하루에 2-3 Liter 정도의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식사 때 드시는 음식물을 제외하면 약 2 Liter가 가장 좋습니다. 이 정도면 1시간에 한 컵이상 물을 마셔야 하는 양입니다. 고혈압, 신장이나 심장에 이상이 있지 않은 분들은 수분 섭취가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결석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칼슘, 소금의 과다 섭취는 삼가해야 합니다.

3) 지속적으로 걷기나 조깅 같은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은 요로결석이나 골다공증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주기적인 신체검사가 필요합니다. 간혹 증상은 없으나 소변검사에서 혈뇨가 나와 결석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아프기 전에 치료가 가능하니 얼마나 좋겠습니까? 무증상 결석도 절반이상에서 증상을 나타내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합니다.

5) 요로감염을 잘 치료해야합니다. 지속적인 요로감염도 결석의 원인이며 대체적으로 결석의 크기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6) 다음 열거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인산칼슘결석 칼슘과 인의 함량이 적은 식품으로 섭취한다. 함량이 많은 음식에는 아래에 열거한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육류-뇌, 신장, 심장, 간, 지라, 어란, 정어리
멸치 우유-우유와 유제품 및 모든 치즈류
채소-근대, 시금치, 갓, 콩류
곡류-도정하지 않은 곡류, 오트밀
과자-우유가 들어있는 과자, 초코렛
음료-청량음료, 코코아
기타-견과류, 버터
수산칼슘결석 칼슘과 수산이 많은 음식을 제한한다. 함량이 많은 음식에는 아래에 열거한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아스파라가스, 초코렛, 시금치, 코코아, 커피, 무화과, 자두, 홍차 등 오렌지, 파인애플, 감자, 딸기, 토마토, 콩류 등의 식품은 하루 식사에서 1끼 이상 먹지 않도록 한다.
요산결석 소변중의 요산은 핵단백질 대사에서 생긴 퓨린에서 유도된 것이므로 단백질과 퓨린의 섭취를 제한한다 고기류, 술, 시금치 등
염분제한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에 칼슘성분이 많아져 결석이 더 잘 발생합니다.

7)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 빵, 밀가루음식, 고구마 같은 탄수화물류나 앞에 열거되지 않은 채소류, 과일, 녹차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