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 및 진찰
증상이 있는 경우 문진과 진찰로 거의 요로결석을 추정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 피오줌, 구역, 구토, 소화불량, 고환통, 음낭통 등이 나타납니다.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가장 중요한 검사 중 하나로 요로결석환자의 95-98%에서 현미경상 피오줌이 나옵니다. 결석이 있는 데도 피가 나오지 않는 경우는 돌이 커서 요관이 완전히 막혔을 때입니다.
단순요로촬영
내과에서 하는 흉부 액스레이처럼 신장, 요관, 방관부위를 단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요로결석의 80-90%는 이 검사에서 하얀 영상으로 나타나므로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우측 사진에서 보듯이 결석(화살표)은 뼈처럼 하얀 색의 점처럼 나타나므로 구별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신장, 요관, 방광내의 결석인지 단순히 복부나 혈관의 석회화 병변인지를 구별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배설성 요로조영술
신장, 요관, 방광의 모양, 기능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결석의 위치, 요관이나 신장에 미치는 영향, 치료방법선택, 치료 후 결과 판정에 지표가 되는 검사입니다.

우측 사진에서 보면 좌측 신장은 사슴 뿔같은 하얀 약물이 다 없어졌는데 우측 신장에는 요관의 돌로 인해 막혀 하얀 약물이 남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엑스레이로 보이지않는 결석의 경우 결석의 위치, 요관이나 신장에 미치는 영향, 치료 후 결과 판정에 지표가 되는 검사입니다.

통증이나 어려움없이 검사할 수 있습니다.
우측사진에는 요관과 방광이행부에 하얀 결석이 관찰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
미국에서는 결석환자에 대하여 실시하는 첫번째 검사로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않아 시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반 엑스레이로 보이지않는 결석까지 찾아주며 신장, 요관, 방광을 정확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