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뮴레이저
결찰술 유로리프트
플라즈마 투리스
전립선비대증 치료는 불과 10년전 까지만 해도 수술적 치료가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현재에는 의공학과 약리학 발전에 힘입어 약물치료를 비롯하여 레이저 시술이나 열치료 등 최소 침습적 치료법 등 실로 다양해졌고, 의사나 환자의 치료 선택폭도 매우 넓어졌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우선 증상정도 및 증상이 환자의 생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알아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아닌 만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일차적인 치료의 목적입니다. 또한 치료와 연관된 합병증과 환자의 치료선호도 및 가격대비 효과의 측면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현재 치료방법은 관찰(대기요법), 약물요법, 수술요법 및 최소침습적 치료의 4가지가 있습니다.
관찰(대기요법)
증상이 경하여 불편하거나 고통스럽지가 않으면 특별한 의학적 처치를 하지않고 일단 관찰할 수 있습니다. 관찰이라고 완전히 방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수분 섭취량을 줄이거나(특히 취침 전), 알코올, 카페인 함유 음료를 줄이고, 규칙적 배뇨습관 등으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자의 약 25%에서 재 증상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유념할 것은 "전립선비대증은 진행성 질환" 이라는 것입니다. 관찰요법을 시행하는 환자의 경우도 임상적으로 질병이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합니다. 질병이 진행하고 있다는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립선증상 점수가 4점 이상 증가된 경우, 재발성 요로감염이 생기는 경우, 급성 요폐가 생기는 경우, 검사상 신기능의 저하 소견이 보이는 경우, 요실금 증상이 생기는 경우는 진행성 질환으로 간주하여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생각하여야 합니다
약물요법
제반 검사에서 전립선비대증의 진단되고 환자가 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으로 어느 정도 고통을 받고 있을 경우 약물요법을 시작합니다. 현재 다양한 약물들이 나와있고 기전도 여러가지 이나 각각의 환자에게 맞는 약물의 종류 및 용량은 환자의 증상 및 연령, 경제적 여건, 다른 질환과의 합병유무 등을 고려해서 결정되어져야 합니다.
최소 침습적 치료
최근 기존의 수술적인 치료방법에 비해 비교적 부담 없이 시행 받을 수 있는 여러 치료방법들이 등장하였고 그 중 몇몇은 어느 정도의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들 요법에 대한 장기추적결과가 많지 않아 추가 조사가 필요하나 향후 전립선 절제술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이 기대되는 실정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TUNA


② 레이져 치료
다양한 종류의 레이져가 이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출혈이 적고 입원기간의 단축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고전적인 전립선절제술에 비해 시술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단점과 아직 장기추적조사 결과가 확인되지 않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③ 온열 요법
고주파나 초단파를 이용하여 치료하며 효과는 약물요법과 수술적요법의 중간 정도로 생각됩니다. 역시 장기추적결과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술적 방법
과거부터 현재까지 전립선비대증의 최후 치료로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주위에서 전립선 수술을 하였다 함은 대부분 아래 두가지 방법을 예기합니다.

①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대학병원에서 시행하는 전체 전립선 수술의 90%이사을 차지하는 방법입니다.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넣어서 비대한 전립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경막외 마취나 전신마취 등이 필요하므로 입원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후 일정기간 요도 내에 관을 넣어두어야 하며 수술 중 출혈은 이미 언급하였던 최초 침습적 치료법보다 일반적으로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수술이 합병증이 있을 수 있듯이 이 수술 역시 역행성사정 등의 합병증에 대해 수술전 충분한 상의후 시행 되어야 합니다.

② 개복전립선적출술
전립선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방광결석과 동반된 전립선비대증 등 특수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수술용 칼을 사용하여 전립선을 적출하는 방법으로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긴 기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보통 5-10일) 증상호전 정도는 가장 높은 방법이나 발기부전이나 역행성 사정 등 다른 합병증의 발생빈도도 가장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