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뮴레이저
결찰술 유로리프트
플라즈마 투리스






전립선염의 정확한 진단에는 상당한 노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소변검사나 전립선액만 단순검사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진단의 가장 중요한 과정(Key point) : 자세한 병력청취 (History taking)
골드만비뇨기과에서 전립선염의 첫 진료는 꽤 시간이 걸립니다. 아무리 경험많고 훌륭한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는 병원이라 할지라도 검사나 장비보다 더 중요한 것이 환자의 병력을 자세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본인은 다른곳에서 이미 전립선염으로 진단받았기 때문에 전립선염이 맞다라고 확신하고 오시는 분들 중 자세한 병력을 들어보면 전혀 다른 병으로 진단되어 치료가 달라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일례로 빈뇨와 하복부 통증을 주 증상으로 오신분 중 하부요관결석으로 진단되어 결석치료만으로 모든 증상이 당일 날 없어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전립선염이 확실한 경우라도 자세한 병력청취는 전립선염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중요한 지침이 됩니다. 병력을 자세히 듣고 분석해보면 어떠한 상황이 의심이 되고 어떤 검사가 먼저 필요한지 그 중요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에 대한 검사는 다양합니다. 문제는 그 모든 검사가 모든 환자에게 다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전립선염을 진단할 때 중요한것 중 하나가 다른 질환의 동반유무입니다. 다른 질환 즉 침윤성방광암, 상피내암, 간질성방광염, 만성요도염, 결석, 요로결핵,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암, 신경인성방광 이런 모든 질환의 유무에 대한 검사를 모든 전립선염 환자에서 시행한다는 것은 시간과 비용낭비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진단에서 능력있는 의사의 역할은 환자의 병력을 충분히 들어본 후 어떤 상황이 의심되고 어떤 검사가 필요하고, 검사 순서는 어떻게 할지 결정하여 환자에게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게 모든 검사를 순서대로 시행하여 병을 진단하는 것은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골드만에서 진료 하실 때에는 전혀 시간제한을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환자의 병력청취가 진단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병에 대한 얘기를 하실 때 꼭 필요한 포인트를 나열하였으니 진료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뇨기과를 처음 간 것은 언제인지 ..
처음에 있었던 증상은 무엇인지 ..
당시 성관계후 증상이 시작되었는지 ..
검사는 무슨 검사를 했는지 ..
검사결과는 어땟는지 ..
치료는 어떻게, 얼마동안 받았는지 ..
완치 판정은 받았는지 ..
치료후 증상의 호전과 완전 소실은 되었는지 ..
증상의 재발이 있었는지 ..
다른 증상이 새로 생기지는 않았는지 ..
다른 증상이 생겼다면 그런 증상이 생긴 시점은 언제인지 ..
그 이후 다른 검사나 치료를 받은적이 있는지 ..
최근의 주된 증상은 무엇인지..
최근에도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인지 ..
최근에 치료를 받고 있다면 그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는지 .. 약이 있다면 그 종류와 상품명 또는 성분명은 무엇인지 ..


이러한 내용에 대한 자세한 상담 후 최근 증상에 대해 전립선염 증상점수표를 작성하게 됩니다. 전립선염은 다양한 증상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를 위해 작성된 전립선염 증상점수표는 세계적으로 통일 되어있어 환자의 치료결과 판정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환자의 자세한 병력 청취가 끝나면 담당의사는 병의 진단에 필요한 검사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검사는 될 수 있으면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될 수 있게 진행될 것이며 첫 상담에서 어떤 검사가 필요하다고 결정이 되면 그 검사의 필요성과 비용,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설명이 뒤따를 것입니다. 모든 검사는 당일 진행될 수 있게 하겠지만 혹시 추가 검사가 필요하면 추가검사날짜와 시간등을 예약하면 됩니다. 진료실에서 이런 절차가 끝나면 이런 검사계획은 병원내 다른 스텝들에게 자동으로 통보가 되며 진료실에서 나가시면 바로 이런 검사에 대한 안내가 스텝들에 의해 이루어 지게 됩니다.
전립선염 진단중 세균의 유무에 대한 변화사항
최근 전립선염의 진단에서 가장 달라진 점은 균에 대한 검사의 중요성입니다.

과거에는 전립선염의 90%정도가 비세균성 전립선염이라고 알려져 있었으며 현재까지도 비뇨기과 교과서에는 비세균성전립선염이 대부분이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은 단순 균배양검사 결과를 토대로 조사된 내용이고 최근 균에 대한 유전자 검사가 가능해지면서 전립선염의 원인 및 진단에도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립선염의 원인균은 대장균이나 Pseudomona, Klebsiella등 단순요로감염을 일으키는 균들이 대부분이라고 하였지만 실제로 이런 균 외에도 여러 균들이 발견되며 요도염만 일으키고 전립선염의 원인균은 아닐 것으로 알려진 클라미디어나 유리아플라스마도 전립선액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학설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거의 데이터가 없는 임질균에 의한 전립선염 역시 종종 발견이 되고 적절히 치료하면 드라마틱한 반응을 보이며 완치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간추려 보면 지난 2년간 전립선염클리닉에서 균에 대한 multi-PCR 유전자검사를 시행해본 결과 원인균이 밝혀지는 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는 전체 전립선염 환자의 50%이상이었으며 세균성전립선염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와 부가치료로 완치되는 경우가 80%이상이었습니다.

이러한 균에 대한 유전자검사의 유용성에 대해 본원의 조정호 원장은 2004년 EAU(유럽비뇨기과학회)에서 발표하였으며 당시 여러 외국의 의사들로부터 많은 질문과 향후 방향 등에 대해 토론을 하였습니다. 현재 본원에서는 일반적인 균배양검사나 단순 PCR검사로는 찾기 어려운 균에 대해서도 검사가 가능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검사결과를 토대로 여러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전립선염의 진단에 쓰이는 검사들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모든 전립선염 환자들이 아래의 모든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히 어떤 검사를 어떠한 필요에 의해 해야 할지는 자세한 병력청취 후 담당의사와 결정을 하게 되며 이곳의 내용은 객관적인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면 됩니다.

소변검사 / 뇨배양검사 / 요세포검사 / 방광암유전자검사 / 전립선액현미경검사 / 전립선액균배양검사 / 전립선특이항원검사 / 정액검사 / 균유전자검사(multi-PCR) / 단순골반촬영 / 방광 및 전립선초음파검사/ 방광경검사 / 요도내시경검사 / 요속검사 / 요류역학검사 / 잔뇨측정 / 경정맥요로조영술 / 요도촬영 / 음낭초음파검사
전립선염의 증상
전립선에 이상이 있으면 너무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또한 이러한 증상은 개개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마다 종류와 경중이 달라서 의사들도 혼란스러워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외국의 보고에 의하면 이런 다양한 증상 중 회음부의 통증이나 불편함이 가장 흔하다고 하나 국내에서는 이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환자는 소변을 자주 보는 것 외에 통증 등 다른 증상이 전혀 없으며 다른 환자에서는 소변을 볼 때 불편감, 가벼운 통증만 있고 빈뇨등 다른 증상은 호소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다양성 때문에 환자들은 한 가지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병으로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저런 다양한 검사를 하고 이 병원 저 병원을 헤매고 다니기 일쑤이며 임상에서도 이 병에 익숙한 의사가 아니면 병 자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혼돈스러워 하곤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과 관계된 여러 증상
소변과 관계된 증상은 소변을 자주보는 빈뇨와 소변을 본 후 남아있는 것 같은 잔뇨감이 가장 흔하고 그 외 소변 시작이 잘 안되는 지연뇨, 그리고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는 세뇨 증상등이 가장 흔합니다.

2. 통증과 같은 신경통 증상
통증은 성기와 항문사이, 즉 회음부의 통증과 고환부위 통증, 골반부위의 묵직함, 음경부 통증, 둔통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 외에 있을 수 있는 통증으로는 소변을 보는 동안 요도가 아프기도 하며 사정중 또는 사정 후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드물게는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염의 원인 인자 중 특히 골반근의 긴장 및 수축이 있는 환자에서 통증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환자들은 오래 앉거나 뛰는 등의 회음부 근육의 피로를 유발하는 활동을 할 때 회음부 불편감 이나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런 환자분의 경우 검사상에서 직장수지검사중 항문주위나 전립선 주위 근육의 압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성기능과 관련된 증상들
성기능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조루증, 성욕감소, 성적 극치감 감소, 사정과 관련한 통증, 발기력 약화 등의 증상이 흔히 나타납니다. 소수의 환자에서 발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으나 일단 발기가 되면 삽입과 사정까지는 정상적인 것이 보통입니다. 이상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지만 이들 중에서 전립선염에 특이한 증상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증상이 있다고 하여 전립선 염으로 진단하고, 또 어떤 증상이 없다고 하여 전립선염이 아닌 것으로 확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