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



수술방법

마취

 

포경수술이 고통스럽다면 마취주사를 맞는 순간입니다. 바늘이 피부를 뚫고 들어올 때의 통증이 제일 심하지만 일단 마취가 잘 된 상태에서는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포경수술 전에 마취주사를 맞는 부위에 미리 마취 연고로 전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취주사를 맞을 때 통증이 감소하여 그다지 아프지 않습니다.


메스수술(포경확대술)

 

절개 시 생겨나는 절단면의 조직손상이 적어서 절개라인이 깔끔하고 피부조직손상을 최소화하여 성기확대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절단면이 예리하고 조직손상이 적어서 잘 아물 수 있습니다. 포경확대수술이나 메스수술이나 레이저수술시 마취를 하는 점과 수술 통증이 생기는 것은 동일합니다.
포경수술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많이 하는 수술로 국소마취로 30-40분 정도 소요되며, 수술 후 일상생활 하는데 별 지장을 주지 않으며 약 1주일 후에는 목욕이 가능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출혈, 통증, 상처가 벌어지는 정도지만 경미한 것이며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으면 합병증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취

 

국소마취로 30분 정도 소요되며 Gomco기구를 쓰지않고 Laser로 피부 표피만 얇게 처리항 살이 두툼하게 남는 특수수술법을 이용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경우 귀두포피의 피부를 최대한 얇게 제거한 후 남는 피하조직을 말아서 링처럼 넣어줍니다.

귀두포피가 많은 경우에는 음경확대술처럼 확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루수술을 같이 시행할 수 있으며 녹는 실을 쓰므로 실을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환자가 원하는 경우 성형외과적 봉합으로 실이 살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샤워도 가능하게 시술을 합니다.

① 국소마취를 한 후 피부에 표시를 한다.
② 피부표시에 따라 레잊로 절개한다.
③ Sleeve방법으로 피부를 최대한 얇게 피부와 피하조직을 박리한다.
④ 설대를 먼저 봉합하여 출혈을 막고 모양을 이쁘게 한다.
⑤ 녹는 실을 사용하여 촘촘히 봉합한다.



포경수술의 필요성

 

포경수술이 꼭 필요한가에 대해서 논란이 많습니다. 각종 암을 예방하거나 성병, 염증 등을 줄이는 효과에 대해서도 이득이 있다 혹은 없다 의 상반된 연구결과가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포경수술 후 건강상 장점은 위생적인 이점과, 귀두 포피염, 귀두 포피의 유착, 상행성 요로감염, 음경암의 발생을 예방할 뿐 아니라 여성을 위해서도 위생적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남성에게 포경수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귀두와 포피사이에 피지문비물이 쌓여서 유쾌하지 않은 냄새가 나고 청결하지 않다면, 서양처럼 매일 샤워를 하는 문화가 아닌 점을 감안한다면 결혼 후 성생활에 지장이 있지 않을지, 구강성교가 자연스러울지 등을 고려하여 환자가 결정하여야 합니다.

즉, 본인이 판단해 필요하다고 느끼실 경우에 시술 받으시면 됩니다.


포경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


1. 발기시에도 포피가 젖혀지지 않고 항상 귀두를 둘러싸고 있는 경우(진성포경)
2. 포피를 젖혀서 귀두를 노출시켰을 때 포피에 주름이 죄면서 심하게 붓는 경우(감돈포경)
3. 자연포경상태이지만 포피에 생긴 주름부위가 약해져서 자주 갈라지고 상처가 나면서 염증 등의 문제가 자주 생기는 경우
4. 자연포경상태이지만 음모가 자꾸 끼이거나 백태가 심하게 끼이고 냄새가 심하게 나는 등의 불편한 증상이 있는 경우
5. 자연포경상태이지만 남는 포피부위에 곤지름이나 사마귀 같은 제거해야 하는 질병이 발생한 경우
6. 배부신경차단과 같은 조루수술이나 보형물 삽입, 만곡증 교정 등의 음경수술을 하는 경우




포경수술 통증 여부

 

포경수술 후 통증은 귀두가 노출되어있는 가 아닌가에 좌우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처럼 귀두를 포피가 덮고 있던 경우에는 수술 후 귀두가 노출되면 옷에 닿으면서 많이 쓰라려서 통증이 심하고 불편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귀두의 쓰라림 등은 거의 없으므로 봉합부위의 통증만 있는 것이어서 그다지 많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수술 후 바로 간단한 근무나 사무를 보는 것, 걷기 등의 일상활동은 가능합니다.


포경수술 후 관리와 주의사항


1. 포경수술 후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원하시면 2일째(월요일 수술하였다면 수요일 방문)하여 붕대와 거즈를 풀고 소독 후 다시 거즈와 붕대를 감습니다. 정확한 샤워날짜는 상태를 보고 알려드립니다.
2. 대개 7일째 자가로 붕대를 풀고 피가 나지 않으면 샤워를 할 수 있으며 샤워 후 물기를 닦아내고 상처부위에 후시딘연고(혹은 복합마데카솔연고)를 발라주면 됩니다. 더 이상 붕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3. 병원에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에는 7일째 붕대를 풀어 피가 나지 않으면 2번 항에 있는 것과 동일하게 관리하시면 됩니다. 만일 피가 나는 경우에는 지급해드린 거즈와 붕대로 감은 후 다음날 다시 붕대를 풀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실밥은 녹는 실이어서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삭아서 없어집니다. 대개 10일경부터 없어지기 시작하고 2-3주정도면 완전히 없어집니다.
5. 5일정도 경과한 후에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빨리 상처부위의 녹는 실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성인의 경우 성관계는 완전히 실밥이 없어진 뒤 상처가 튼튼한지 확인 후 시작하시면 됩니다. 보통 3-4주정도 후에 성관계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