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M호르몬검사
10년 전과 같은 건강과 활력을 되찾기 위해
호르몬 면역 대사 각각의 정확한 상태 파악으로부터
호르몬검사설명이미지
렙틴 호르몬 검사
렙틴 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렙틴 호르몬이 분비되어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포만 중추를 자극하여 먹는 행위를 멈추게 합니다. 그러나 백색 지방 세포에 지방이 쌓이면 렙틴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높은 수치를 유지하면 뇌는 렙틴 호르몬을 민감하게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분비량이 주는 것에는 민감하게 반응해서 공복이 길어지면 식욕이 더욱 왕성해집니다.
결국 렙틴 저항성이 생기면 이를 치료하지 않고는 살이 빼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중 렙틴 호르몬의 수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저항성이 발생한 단계라면 알맞은 치료 계획을 통해 밸런스를 되찾아야 요요현상 없는 비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렙틴 호르몬 검사 이미지
인슐린 호르몬 검사
인슐린 호르몬은 비만과 무척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식사 때,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관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혈액에 포도당의 양이 많아지면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어 뇌의 포만 중추를 자극해 먹는 행위를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슐린의 분비량이 지속적으로 많아지게 되면 인슐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게 되고, 췌장에서는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다가 결국 인슐린 분비를 멈추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면 혈액 내에 포도당이 많아져 당뇨병은 물론 혈관이 상하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 내 인슐린 수치를 검사해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발병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인슐린 호르몬 검사 이미지
스트레스 호르몬 검사
코르티졸은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몸이 최대한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분비되어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받거나, 만성 스트레스가 되면 코르티졸의 혈중 농도가 높아져 식욕이 증가하게 되고,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또한 만성 피로, 만성 두통, 불면증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 기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하여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고, 식욕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치료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검사 이미지
기타 호르몬 검사
비만과 연관이 있는 기타 호르몬으로는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을 들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지방, 특히 복부 지방을 태우는 데 탁월하며, 근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성 호르몬도 근육을 만들고, 콜라겐을 형성에 영향을 줍니다. 이 두 호르몬은 비만은 물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 분비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호르몬 검사 이미지